사례[무신사] 마케팅 성공

 

안녕하세요 코기입니다.

패션을 좋아하든 말든,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플랫폼이죠?

"얘들아 사랑해"

오늘은 무신사의 웹과 앱을 통합한 하이브리드 캠페인 전략을 통해

성공적인 마케팅을 달성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자 기~~릿!날로 복잡해지고 있는 소비자의 구매 여정에서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서는 모든 기기 환경을 고려한

통합적인 관점에서의 풀패널 마케팅이 필요한데요.

웹과 앱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 잡은 '한국 대표 패션 이커머스 기업' 무신사는

과연 어떤 접근 방식으로 브랜딩을 강화하고 퍼포먼스 목표까지 달성할 수 있었을까요?웹과 앱을 통합한 하이브리드 접근의 배경인 무신사는 주요 고객인 Z세대와 밀레니얼세대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유튜브를 중심으로 브랜딩 캠페인을 벌여 지명도를 확대해 왔습니다.

또 퍼포먼스 증대를 위한 캠페인도 병행해 왔습니다.

패션 앱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웹과 앱을 오가는 소비자의 구매 환경이 더욱 복잡해진 상황에서 웹 캠페인은 앱 캠페인으로 확장되어야 했습니다.

이를 위해 인지도 구축 면에서 성공적으로 운영해 온 웹 캠페인과 앱 캠페인을 통합적으로 운영하면서 브랜딩과 퍼포먼스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풀패널 마케팅 전략을 시도하게 되었습니다.목표●앱 신규 사용자 확대●웹&앱 쇼핑몰 판매량 증대●유튜브 내 패션 카테고리 리더로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세터로서 우위 선점 솔루션 앱 웹 앱 신규 설치 유도 유튜브 광고 앱 신규 회원가입 유도 검색 광고 및 스마트 쇼핑 광고 앱 구매 액션리 마케팅 디스플레이 광고 계획 및 진행 과정 1.웹캠페인과 앱 캠페인의 장점을 모두 활용하여 동일한 비용으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 모색 2.앱 광고 및 스마트쇼핑 앱 구매액션 리마케팅 디스플레이 광고 계획 및 진행 과정 1.웹캠페인에 맞춰 새로운 앱 캠페인의 장점을 참고하여 앱 캠페인에 강화시키고, 앱 캠페인과 앱 캠페인의 장점을 활용해 동일한 비용으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 모색하여 앱 캠페인에 대한의 설치 이상의 소비자 액션을 추적 3. 색상 그리고 새로 출시한 스마트 쇼핑 캠페인까지 풀패널 유튜브 캠페인을 시작하여, 창의적 다양화 전략 웹 캠페인 기존 제품 홍보를 중심으로 운영되던 디스플레이 캠페인의 창의적 정체성을 유지하고 다양화하는 전략을 택한다.

제품 판매, 이벤트 참여, 회원 가입, 신규 제품 런칭 등 다양한 마케팅 목표에 맞는 메시지를 담은 크리에이티브 개발.

셀럽이 출연한 무신사의 TV채널 영상을 YouTube 캠페인에도 활용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해 인지도를 강화.

동시에 실제 판매를 유도하기 위한 영상도 가로, 정방향 등 다양한 포맷으로 확대.

앱 캠페인 우선 앱 설치 등의 액션을 유도하는 전환형 광고 상품을 활용.

그 후, 앱 다운로드, 회원 가입, 구입 유도 메세지를 포함한 각각의 영상을 제작해, 리마케팅을 활용해 높은 다운로드 수를 전환으로 유도.

기존 구매자에게는 추가 구매를 유도하고, 휴면 계정은 활성화를 유도.

웹 캠페인과 앱 캠페인으로 목표별로 같은 메시지를 전달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었다.결과

● 앱 설치 42만3,000건 이상 증가 ● 앱 구매 ROAS 평균 2,000% 이상 달성 ● 웹 전환 3.5배 증가 ● 구글 Play 내 쇼핑 앱 다운로드율 1위 달성 핵심 요약 1. Marketing Objective 관점에서 캠페인을 기획하고, 브랜딩부터 최종 전환에 이르기까지 소비자의 구매 일정에서 Full-Funnel이 있습니다.

2. 웹&앱 캠페인을 통합하여 유튜브, 디스플레이, 검색 지면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다양한 기기 환경에서 적절한 순간에 잠재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습니다.

3. 웹 캠페인은 넓게, 앱 캠페인은 깊게 도달합니다.접근 범위를 넓히는 웹 캠페인과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전환으로 연결하는 앱 캠페인을 병행하면 브랜드 인지도 향상 효과와 퍼포먼스 달성 효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시켜 ROAS를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타겟별로 맞춤형 소재를 제작하면 광고 캠페인의 효과를 높이면서 동시에 스마트 입찰에 의한 효율도 높일 수 있습니다.

5. 브랜딩 캠페인으로 인지도를 쌓으면 앱 캠페인과 더불어 브랜드 성장을 가져오는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지금까지 무신사의 하이브리드 캠페인 전략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정리를 하다 보니까

평소 무신사를 자주 이용하는 저로써는 느낀게 많네요!

유튜브를 통해 보던 무신사TV도 뉴스 기사를 보다보면 나타나는 무신사 광고도

최근 빈도가 많아졌다고 느꼈는데 그런 이유가 다 있었군요!

한 취업특강에서는 "패션산업에 취직하고 싶은 사람은 '무신사'의 성공전략을 죽어라!"

이런 말이 있었거든요:)

단순한 커뮤니티에서 쇼핑몰을 초월한 플랫폼으로서 패션계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무신사

앞으로 어떤 흥미로운 마케팅으로 그 세력을 확대해 나갈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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